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

지게차 배터리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by ONL 2020. 8. 27.
반응형

산업 현장에서의 지게차

 

대다수의 공장에서는 원재료를 입고하거나, 제품을 출고하는 과정에서 지게차를 사용한다. 지게차에는 물리적인 위험요소가 굉장히 많고, 그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 중 지게차로 인한 사고의 비중도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지게차로 인해 1000명 이상의 산업재해가 발생하고, 연평균 약 30여 명의 근로자가 지게차로 인해 사망한다.

 

 

지게차는 산업 현장에 널리 쓰이는 운반 기계이며, 너무 친근하다 보니 안전에 대해서 관심을 덜 갖게 되는 것 같다.

 

이렇게 지게차 전도, 끼임, 충돌에 의해 사망사고가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안전에 대한 다른 관점에서의 유해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지게차 배터리

지게차가 작동하기 위해 연료가 필요하다. 경유, 휘발유, LPG 등 직접 연료를 주입하는 경우 작동하는 지게차가 있으며, 배터리에 충전해서 사용하는 지게차가 있다.

 

인화성 액체, 인화성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당연히 화재나 폭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보관하고 충전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잊고 있던 문제점이 있다.

 

바로 지게차 배터리. 지게차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하고, 전해액이 부족하면 증류수를 채워 놓는 작업을 한다. 작업자 입장에서는 직접 사용하는 물질이 증류수 하나이기 때문에 굉장히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지게차 배터리는 황산-납전지를 사용한다. 황산-납전지에는 납이 50~60% 포함되어 있고, 황산이 약 30~40% 포함되어 있다.

 

황산과 납은 산업 안전 보건법에서 특별 관리 물질로 정하고 있다. , 작업자가 증류수를 투입하는 작업을 할 때 바로 이 특별 관리 물질에 간접적으로 접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납은 고체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접할 우려가 낮지만 황산은 액체와 함께 섞여 있다. 증류수와 함께 섞여 있기 때문에 안에 있던 전해액이 튀면 이게 무슨 액체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지게차 배터리의 증류수를 보충하는 작업도 보안경, 안전장갑을 착용하는 등 적절한 안전 조치가 필요하다.

 

황산의 경우 발암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부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접촉할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호흡곤란, 폐렴, 천식치아부식증 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사용하는 작업자들은 꼭 주의해야 한다.

 

 

지게차 배터리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지게차 배터리도 물질 안전 보건 자료가 필요하다. 특별 관리 물질인 황산-납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물질 안전 보건 자료 비치 대상이 되며, 특별 관리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배터리는 비치 대상에서 제외되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해당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6-19(화학물질의 분류·표시 및 물질 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기준)에 나와 있다.

 

 

3(적용제외 물질)에 따르면, 고형화 된 완제품으로 대상 화학 물질에 접할 우려가 없는 제제의 경우 물질 안전 보건 자료를 비치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특별 관리 물질이 함유된 제품은 제외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 관리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황산 납전지의 경우 비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지게차 배터리는 물론 차량용 배터리의 물질 안전 보건 자료(MSDS)도 황산 납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대상이 되기 때문에 비치해야 한다.

 

처음에 안전 보건 공단에서 배터리의 물질 안전 보건 자료를 비치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런 것 까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화가 나기도 했지만, 고시 내용을 확인하니 비치 대상이 되는 걸 보고 안전에 대해 하나 더 배울 수 있었다.

 

배터리(황산납전지) 물질안전보건자료(세방전지).pdf
0.23MB

 

 

배터리(니켈수소전지)물질안전보건자료(세방전지).pdf
0.21MB

 

 

 

혹시 황산 납전지가 내재된 지게차를 사용하는 사업장에 배터리에 대한 물질 안전 보건 자료가 없다면 꼭 비치하도록 해야 한다.

 

나중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안전보건공단 자료 참조
안전보건공단 자료 참조

더보기

요약

  • 지게차 배터리, 차량용 배터리 등 황산 납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물질 안전 보건 자료를 비치해야 한다.
  • 배터리 내부에 황산과 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산업 안전 보건법에서 정하는 특별 관리 물질이다.
  • 황산은 강한 부식성을 가지고 있고, 발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취급시 주의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