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지게차 법정 특별 안전 보건 교육 교안, 일지 자료 다운로드 받기

by ONL 2020. 10. 29.
반응형

지게차 안전 교육

 

산업 안전 보건법에 따라 지게차를 사용하는 경우 특별 교육을 받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산업 안전 보건법에서는 운반용 등 하역기계 중 하나로 지게차가 대상이 되며, 산업 안전 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안전 보건 교육 교육 대상별 교육내용)에 따라 5대 이상 보유한 사업장에서 해당 기계로 작업을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 보건 교육을 받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특별 안전 보건 교육 시기, 시간

 

산업 안전 보건법에 따라 특별 안전 보건 교육은 작업에 투입되기 전에 이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6시간 이상의 특별 교육을 이수하도록 정하고 있으나 일부 완화 조건도 있습니다. 완화 조건의 첫 번째는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로 2시간의 특별 안전 보건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또한, 단기간 작업 또는 간헐적 작업인 경우에도 2시간의 교육만 받으면 인정해 줍니다.

 

 

 

 

여기서 단기간, 간헐적 작업의 기준은 표에 나와 있지 않아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단시간 작업은 2개월 이내에 종료되는 1회성 작업,

간헐적 작업은 연간 총 작업 일수가 60일을 초과하지 않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지게차를 지속적으로 운행해야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단시간, 간헐적 작업 종사 근로자는 2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지게차 특별 안전 보건 교육 내용

 

산업 안전 보건법에 따라 운반용 등 하역기계를 5대 이상 보유한 사업장에서의 해당 기계로 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특별 안전 보건 교육을 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특별 안전 보건 교육은 작업 대상별 교육 내용과 공통 사항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교육 일지에는 아래의 교육내용이 모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 일지를 작성할 경우 교육일자, 교육대상, 교육내용, 강사 등 법에서 정하고 있는 항목이 명시되어야 향후 있을지 모르는 외부 감독에 대응이 가능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이 첨부된 교육 일지 양식 첨부하니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지게차 특별안전보건교육 교육일지.hwp
0.03MB

 

지게차 특별 안전 보건 교육 교안 다운로드

 

우선 지게차는 매년 1000명이 넘는 산업재해를 발생시키는 위험한 존재입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키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않은 인원들도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산업재해가 발생한 경우 자체적으로 보고하고 넘어가면 좋겠지만 고용노동부에서 현장에 오는 경우 이런 내역들을 모두 준비해 놓아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적정한 시기에 교육 이수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게차 안전교육 ppt 교안(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pdf
3.35MB
지게차 안전작업실무(안전보건공단).pdf
0.75MB

 

 

 

 

지게차에 대한 교육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아 안전 보건 공단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을 해도 무방하지만, 교육 내용 중 공통사항과 작업 순서 등 현장은 각각의 사업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교육 자료를 만들어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안전보건공단 자료입니다.

 

 

지게차 특별교육일지 보존연한

 

산업 안전 보건법에서 교육 일지에 대한 보존 연한을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질서 위반 행위 규제법 제19조에 따라 질서 위반의 행위가 종료된 날을 기준으로 5년이 경과된 이후부터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없게 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교육일지의 보존 연한은 교육 대상이 된 시점부터 5년 간만 일지를 보관하면 된다는 말이 됩니다. 이 말은 다시 회사에 입사한 뒤 만 5년 미만의 근로자가 지게차를 운행하게 되는 경우 교육일지가 꼭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되니 혹시라도 외부에서 점검이 온다면 5년 미만의 근로자에 대한 교육 일지는 필히 준비해 놓도록 하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