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산업안전지도사 1차, 2차 출제 기준 및 공부 방법

by ONL 2021. 4. 26.
반응형

산업안전지도사는 물론 다양한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바로 출제 기준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시험이 연 1회만 시행되는 시험이다 보니 한 번 실수로 인해 합격하지 못한 경우 1년을 기다려야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각 전형 별 출제 기준을 확인하고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기계, 전기, 화공, 건설분야 이렇게 네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른 분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원서를 접수하는 경우에도 각각 다르게 접수해야 하게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분야의 시험을 접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사전에 선택해야 합니다.

 

 

최초 시험이 나오고 2021년 기준 11회차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응시하지만 정작 1차 시험의 3과목인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에서 고배를 마시곤 하는데요. 이를 준비하기 위해 산업안전지도사 교재나 인터넷 강의도 생겨나고 있어 준비하는데 조금은 더 수월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산업안전지도사 1차 시험 출제기준

산업안전지도사 출제기준은 1차의 경우 명확한 구분으로 큐넷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해당 자료에는 출제 영역으로 산업안전지도사 과목에 따른 주요 항목과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 번째, 산업안전보건법령에서는 주요 항목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시행규칙 및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범위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므로 산업안전보건법 3단 비교로 인쇄하여 법 전체의 흐름을 보고, 적용되는 사업장과 적용되지 않는 점, 예외 사항 등 위주로 공부하는 경우 법령 과목은 충분히 합격점수를 맞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산업안전일반과목은 산업안전 교육론, 안전관리 및 손실 방지론, 신뢰성 공학, 시스템 안전공학, 인간공학, 산업재해조사 및 원인 분석 이렇게 6가지 항목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경우 2과목 또한 난도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산업안전기사나 산업안전산업기사 등 안전과 관련된 기사급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한 번 씩 봤던 내용들이 다수 겹치기 때문에 산업안전기사 필기 정리 자료 및 과년도 문제 풀이를 통해 어느 정도 감을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 번째,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은 3가지 주요 항목에서 출제됩니다. 경영학(인적자원관리, 조직관리, 생산관리), 산업심리학, 산업위생개론으로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해당 회차 시험의 합격률이 요동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역대 산업안전지도사 합격률의 변동을 보면 3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합격률이 천차만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3과목 뿐만 아니고 1과목, 2과목 등 신출 문제가 나온 까닭이기도 하겠지만, 상대적으로 1,2과목은 점수를 따는 과목, 3과목은 과락을 면해야만 하는 과목으로 3과목의 영향이 더 크지 않나 생각됩니다.

 

 

3과목 난이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합격률을 확인하시고 합격률이 낮은 회차 시험을 직접 풀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접하기 힘든 과목의 내용이다 보니 각종 인터넷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자료 없이 본인의 지식만으로 높은 점수가 나온다면 그만큼 1차 시험 합격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겠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역대 1차, 2차, 3차 합격률 알아보기

 

 

주요 항목은 위와 같고, 세부 항목은 아래 첨부파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출제영역 기준.pdf
0.12MB

 

산업안전지도사 2차 시험 출제기준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위 설명과 같이 4가지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점으로 1차 시험의 경우 4가지 종목 모두 동일하며, 2차 시험부터 각 분야의 전문성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 2차 시험의 경우 1차 시험처럼 출제 기준이 별도로 정해져 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험위원의 자격기준을 통해 어느 정도의 범위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안전과 관련된 어떤 문제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시험이지만, 공부의 범위를 잡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범위 파악은 분명 필요한 사항입니다.

 

기계안전공학

-기계ㆍ기구ㆍ설비의 안전 등(위험기계ㆍ양중기ㆍ운반기계ㆍ압력용기 포함)
-공장자동화설비의 안전기술 등
-기계ㆍ기구ㆍ설비의 설계ㆍ배치ㆍ보수ㆍ유지기술 등
전기안전공학

-전기기계ㆍ기구 등으로 인한 위험 방지 등(전기방폭설비 포함)
-정전기 및 전자파로 인한 재해예방 등
-감전사고 방지기술 등
-컴퓨터ㆍ계측제어 설비의 설계 및 관리기술 등
화공안전공학

-가스ㆍ방화 및 방폭설비 등, 화학장치ㆍ설비안전 및 방식기술 등
-정성ㆍ정량적 위험성 평가, 위험물 누출ㆍ확산 및 피해 예측 등
-유해위험물질 화재폭발 방지론, 화학공정 안전관리 등
건설안전공학

-건설공사용 가설구조물ㆍ기계ㆍ기구 등의 안전기술 등
-건설공법 및 시공방법에 대한 위험성 평가 등
-추락ㆍ낙하ㆍ붕괴ㆍ폭발 등 재해요인별 안전대책 등
-건설현장의 유해ㆍ위험요인에 대한 안전기술 등

위 순서에 따른 세부 항목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별반 다를 것 없이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32(지도사 자격시험 중 필기시험의 업무 영역별 과목 및 범위)에 나온 사항과 다른 내용이 없어 별표 내용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1차, 2차 공부방법

지도사 자격증 취득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내년 응시를 목표로 생각하고 있지만, 어느정도 정보를 파악하는 단계에서도 상당한 피로감을 느낍니다.

 

 

지도사를 취득한 지인의 이야기를 참고하자면, 1차 시험의 경우 3과목인 기업 진단 및 지도에 합격의 당락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한 번 간단하게 훑어보기만 해도 문제의 파악이 어려울 정도였는데요. 물론 공부를 통해 내용을 파악한다면 다를 순 있겠지만 3과목은 순수 과락을 면하기 위한 최대한의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1,2과목을 잘 보더라도 1개 과목이 과락되면 불합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3과목은 과년도 문제만 보고 1,2과목에 집중해서 3과목이 쉽게 나오기를 바라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단순히 운에 맡기라는 내용인데 1년에 1회만 진행되는 시험이다 보니 운에 맡기기에는 다소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1차 시험은 1과목은 법~안전보건규칙까지 정독으로 공부하는것, 2차 시험은 산업안전기사 등 필기 자료를 통한 공부, 3차 시험은 경영학, 산업심리학, 산업위생 개론 등 자료를 검색해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3차 시험은 추상적인 방법이라 취득하신 분 계시면 고견 부탁드립니다. 

 

 

 

 

2차 시험은 기술사 시험 공부하는 것처럼 공부하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산업안전지도사 이기 때문에 산업안전보건법은 통달할 수준으로 파악하는 게 맞고, 안전보건규칙상 나온 기계, 전기, 화공, 건설 분야 암기 그 밖에 KOSHA Guide를 통해 세부 내용도 숙달하여 공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밖에 해당 분야의 기술사 수험서를 통해 공부하면 많은 부분이 겹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지도사 공부할 때 기술사도 함께 공부하라고들 이야기하나 봅니다. 저는 다음 회차 시험에 1차 시험을 응시할 예정인데 저는 물론 다른 수험생들도 좋은 결과로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산업안전지도사 과년도 기출문제 문제지, 정답 다운로드(2013~2021)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먼저 범위의 파악이 중요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의 특성상 1인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이를 취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투자

hello-onl.tistory.com

 

 

산업안전지도사 화공분야 2차 시험 문제 다운받기

산업안전지도사는 1차 필기시험, 2차 필답시험, 3차 면접으로 3단계로 전형이 나뉘어 있습니다. 1차 필기시험의 경우 3과목인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에서 상당한 난이도를 보이는데요. 1차 시험을

hello-onl.tistory.com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분야 2차 시험 문제 다운받기

산업안전지도사는 기계, 전기, 화공, 건설 이렇게 네 종류의 유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4가지 시험 모두 공통적으로 1차 필기시험, 2차 필답시험, 3차 면접으로 3단계로 전형이 나뉘어 있습니다.

hello-onl.tistory.com

 

 

산업안전지도사 기계안전분야 2차 시험 문제 다운받기

산업안전지도사는 기계, 전기, 화공, 건설 이렇게 네 종류의 유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차 시험을 통과한 경우 2차 시험으로 필답시험을 응시하게 되거나 관련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바

hello-onl.tistory.com

 

 

산업안전지도사 전기안전분야 2차 시험 문제 다운받기

산업안전지도사는 사업장의 외부전문가로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고,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지도와 조언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입니다. 따라서 사업장 내에서 안전에 관한 문제를 찾아내어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