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역대 1차, 2차, 3차 합격률 알아보기

by ONL 2021. 4. 15.
반응형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라는 자격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 놓은 국가 전문자격 중 하나입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의 특성상 1인 기업으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해 놓았고, 안전과 보건관련 전문가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요.

 

 

기술사 자격증을 갖추고 있으면 2차 필기 시험을 면제해주는 특성이 있어 많은 안전분야 기술사를 취득한 분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어 기술사와 지도사를 동시에 취득한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자격증 특성상 전문자격으로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나 어느 정도 경력과 기술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아 난이도도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주위 안전기술사를 취득한 분들은 대부분 지도사까지 취득하여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안전보건시장에서 기술사와 지도사를 가지고 있는 정도에 영업 능력만 갖추면 홀로 사업을 해도 지장이 없을 정도로 보이는 듯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합격률

산업안전지도사나 산업보건지도사를 취득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취득을 위해 마음먹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자격증의 난이도를 찾아보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안전관리전문기관을 설립하는데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인력기준이 있습니다. 기술사와 관련 기사 자격증을 갖춘 최소 인력이 필요한데요.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인력기준과 무관하게 장비기준만 충족하면 되기 때문에 인력 운영에 메리트가 있다고 합니다.

 

 

어렵다보니 산업안전지도사나 산업보건지도사를 취득하기 위해 인터넷 강의나 여러 가지 자료들을 구매해 공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1차 시험의 3과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어려워 3과목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 교재만 별도로 구매해 공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도사가 만들어진 이후 안전, 보건 지도사 다해도 2021년 현재 기준으로 800명이 되지 않을 정도로 인원수가 굉장히 낮은데 그만큼 메리트 있는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자격증을 취득해보고 싶네요.

 

 

Qnet에서 제공한 지도사 합격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합격률 2012~2016년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합격률 2017~2020년

 

2012년부터 2020년 까지 응시자와 합격률이 나와 있습니다. 이를 표로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산업안전/보건지도사 1차시험 합격률

 

1차 시험의 경우 1,2,3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비슷한 곡선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회차의 난이도에 따라 합격률의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3과목인 기업진단 및 지도 과목의 난이도에 합격률의 대부분이 달려있는 게 1차 시험이라고 합니다. 안전 보건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도 어려워하는 것을 보면 그만큼 난이도가 어려운 시험인 것 같습니다.

 

산업안전/보건지도사 2차시험 합격률

 

 

2차 시험의 경우 관련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면제가 되기 때문에 관련 없는 기술사를 취득하신 분이나 기술사를 취득하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응시를 한다면 볼 수는 있지만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르고 난이도도 높은 편에 속하는 시험으로 응시로 마음먹는 분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지도사 1차 시험과 다르게 2차 시험은 그래프가 제각각으로 10%대의 합격률부터 100%의 합격률까지 다양한 폭의 합격률이 있습니다. 그래프로 어떤 느낌인지 판단하기 어려우니 2차 시험은 표를 보고 판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지도사 3차시험 합격률

 

3차 시험의 경우 면접으로 진행되는데요. 10점 만점 중 6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입니다. 면접이다 보니 판단도 주관적으로 진행되는데요. 자격증을 취득한 지인의 이야기로는 면접을 통해 관련 지식을 물어보며, 해당 업무를 수행하지 않고서는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도 많다고 합니다.

 

 

지도사 3차 시험은 지도사 2차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합격선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분들도 면접을 응시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배경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다보니 매년 나오는 지도사 합격자 현황을 보면 4050대가 많이 합격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난이도를 뚫고 누군가는 20, 30대에 취득하기도 하는데 참 존경스럽네요.

 

 

지도사 자격증이 초기 나왔을 때 극악의 난이도로 쉽게 취득하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이 많이 있었던 반면, 최근에는 한 번 도전해볼 만할 자격증으로 바뀌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렇다고 문제가 쉽지는 않지만 과년도 문제들을 보고 어느 정도 수준 파악이 가능했기 때문일 텐데요.

 

 

저 또한 기회가 되면 응시하고 싶지만, 1차 시험부터 떨어질까 두려운 마음은 사라지지 않네요. 기회가 된다면 도전해 보고 싶은 자격증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1년 위험물 안전관리법 1류 ~ 6류 위험물의 종류와 성질

위험물과 관련된 자격증을 공부할 때 아무래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바로 위험물 류별 종류와 성질에 관한 사항일 것입니다. 위험물과 관련된 자격증은 위험물기능사를 시작으로 위험물

hello-onl.tistory.com

 

 

위험물기능장 응시자격 시험일정, 취득 방법 알아보기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거나 소방 공무원 또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위험물 산업기사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위험물 기능장을 응시하는 분이 많습니다. 위험물 기능장은 위험물과 관련된

hello-onl.tistory.com

 

2021년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알아보기

산업 현장에서 지게차는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인력 수요가 있는 건데요. 수요가 많은 만큼 사업장의 인력들이 지게차를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