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 갤럭시, LG 스마트폰 통화녹음 방법, 파일 저장 폴더 위치(T전화 업데이트 안내) 법적 효력

by ONL 2020. 10. 19.
반응형

T전화 통화 내용 자동 녹음

요즘 전화 통화를 통해 부당한 업무를 수행하게 하거나, 통화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 통화 내역을 녹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에서도 개인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혹시라도 업무 누락이 있을까 통화내역을 녹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부당함이나 잘못된 사항들을 이용해 나중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경우 녹취파일을 별도로 보관하기도 하는데요. 세상이 변함에 따라 본인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전화 내역을 녹음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통화 녹음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녹음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저의 주변 지인들은 주로 T전화를 이용합니다. T전화는 SKT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지만, SKT 뿐 아니라 KT, LG 등 모든 통신사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또한 갤럭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LG, 화웨이 폰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은 아이폰에서는 통화 녹음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네요.

 

T전화 통화 녹음 방법

T전화를 켜면 초기에 키패드에 화면이 켜져 있습니다. 우측 하부에 T(설정) 버튼을 누르면 전화번호 등록 및 평가, 통화설정, 부가기능, 로밍 등이 나타나는데요.

통화 녹음을 하기 위해서는 통화 자동녹음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통화 자동녹음 버튼을 누르면 하부에 자동 녹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활성화시켜놓으면 모든 통화 또는 선택한 연락처만 자동 녹음할 수 있습니다.

설정 후 다음 통화부터는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통화 내역이 녹음이 되며, 저장 공간 관리 탭에서 저장 공간 부족 알림 또는 오래된 녹음파일을 삭제하여 저장 공간 관리도 할 수 있으니 편리하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 저장 위치 알아보기

T전화가 업데이트되면서 통화 녹음 저장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이 조금 더 편해진 것 같습니다. 변경 전에는 통화 내역을 확인하고, 통화 녹음 목록에서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에만 다운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T전화가 9.6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경우 통화 내역을 누르면 바로 하부에 녹음파일이 있고, 이걸 누르면 바로 통화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로 확인하는 경우

기존 저장 폴더 : 내장메모리 >. TPhoneCallRecords >. nomedia

변경 저장 폴더 : 내장메모리 > Music > TPhoneCallRecords

 

컴퓨터로 휴대폰을 연결하고, 그 후 위의 경로로 진입하면 저장되어 있는 통화 녹음 파일을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파일로 저장하는 절차가 있어 시간을 더 잡아먹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업데이트되며 저장 파일을 보다 쉽게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녹음파일의 법적 효력, 불법일까 합법일까?

전화 통화 내역을 녹음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나중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과연 통화 녹음 파일이 법적 효력을 갖게 하기 위함인데, 과연 이렇게 녹음된 파일들이 법적 효력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집니다.

녹음 파일은 싸움, 대화, 부당한 업무의 지시 등 어떤 상황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따라서 녹음 파일이 법적 효력이 있는지는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요.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통화 파일의 대화 당사자가 본인이면 녹음 파일이 법적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대화를 녹음하는 경우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증거로 쓸 수 있는 본인의 경우라도 민사, 형사에 따라 증거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증거로 사용되더라도 이와 별개로 몰래 녹음한 경우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라 손해배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화 녹음 파일은 증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적법하지는 않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을 바탕으로 법정에서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용 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통화 녹음 파일 PC로 저장하는 방법

통화 녹음 파일은 위에서 작성된 대로 아래의 경로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변경 저장 폴더 : 내장메모리 > Music > TPhoneCallRecords

휴대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아래의 경로를 통해 들어가면 설정 이후 통화했던 녹음 파일이 모두 나옵니다. 컴퓨터로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전 기존 저장 폴더에 통화 녹음 파일은 다른 방법으로 찾아야 합니다. 기존 폴더는 숨김 폴더이기 때문에 숨겨진 파일 표시를 켜짐으로 바꾸고 나서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1) 단말 앱스 > 내 파일 앱 > 내장 메모리 > 우측 상단 점 세 개 > 설정 > 숨겨진 파일 표시 켜짐

(2) 내파일 > 내장 메모리 >. TPhoneCallRecords/. nomedia/

 

LG 스마트폰

(1) 단말 앱스 > 파일 관리자 > 우측 상단 점 3> 숨김 파일 표시 선택

(2) 파일 관리자 > 내부저장소 >. TPhoneCallRecords/. nomedia/

 

PC 백업을 할 때 폴더는 숨김 폴더이기 때문에 PC에서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TPhoneCallRecords/. nomedia/ 숨김 폴더에 있는 녹음 파일을 기타 폴더에 복사 후, PC에 연결하여 백업하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