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PDF, JPG 저장

by ONL 2020. 10. 15.
반응형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가족관계 증명서

요즘 이슈가 되었던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등 여러 가지 정책 참여나 업무에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혼인 신고, 여권발급이나 계약 체결, 회사에 입사하는 경우 등 가족관계 증명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란 개인의 생년월일과 가족관계에 추가로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 혼인 중 자녀의 인적사항 등 3대의 인적사항이 나와 있는 증명서를 말합니다.

 

가족관계 등록부는 2008년부터 종전의 호적제도를 대신하여 시행된 제도입니다. 개인별 생년월일과 가족관계 등 사용처와 필요에 따라 일부 정보만 표시하여 5가지 증명으로 발급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방법, 비용

우선 가족관계 증명서는 도청, 시청, 주민 센터 등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방문하여 증명서를 발급하는 경우 수수료 1,000, 무인 발급기를 이용할 경우 500,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하는 경우 무료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발급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방문하여 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 신분증이 필요하니 꼭 챙겨가기 바랍니다.

 

 

구글OTP 분실 대처방법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 방법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부 24(민원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받을 수 없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는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efamily.scourt.go.kr)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링크 첨부드립니다.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 시스템(efamily.scourt.go.kr)

 

 

가족관계 증명서는 본인 이외에 부모, 배우자, 자녀에 대해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하며 형제, 자매, 남매 등 관계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인터넷에 가족관계 증명서를 검색하거나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efamily.scourt.go.kr)으로 직접 접속합니다.

저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따로 발급받아보지 않아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왔는데요. 필요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하단에 [여기] 버튼을 눌러 접속합니다.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가족관계 등록부 발급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대면 색이 변하면서 세부 내역이 나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신청인 정보 조회 란이 나오며 본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약관에 동의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화면이 뜨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등록지 기준 중 하나를 작성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발급 신청 화면이 뜨고,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칸이 채워집니다. 또한 부, , 배우자 등을 선택하면 추가로 성명까지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로 내려오면 증명서 종류로 기본증명서, 기본증명서(친권·후견), 가족관계 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입양관계 증명서, 친양자 입양관계 증명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 열람 후 발급, 열람 이렇게 3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바로 발급받으면 원치 않게 나올 수 있으니 열람 후 발급 버튼을 누르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인쇄할 부수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6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신청 사유, 신청일 확인하고 열람 신청 버튼을 누르면 열람이 되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전 인쇄 프린터의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잘못되어 인쇄가 잘못되거나 제출할 서류가 이면지로 출력되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받게 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PDF, JPG 저장 방법

세상이 많이 좋아져 집에서도 가족관계 증명서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가족관계 증명서는 PDF나 JPG 파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프린트가 없다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인쇄한 후 PDF JPG 파일로 제작하여 제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집에 프린트가 없는 경우 아쉽지만 산책할 겸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