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글 OTP 기기변경 시 옮기는 방법, OTP 분실, 기존 기기 초기화 대처방법 백업

by ONL 2020. 10. 21.
반응형

구글 OTP 기기변경 시 옮기는 방법, OTP 분실, 기존 기기 초기화 대처방법

 

요즘 게임이나 가상화폐 등 계좌를 위해 OTP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저 또한 구글 OT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로그인 절차보다 하나의 절차가 늘어 손이 많이 가긴 하지만, 그만큼 보안면에서는 기존보다 월등히 좋아졌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주 쓰는 OTP도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해서 사용할 경우 기존 기기에서의 OTP를 옮겨야 하는데요.

 

그래서 OTP를 백업하는 방법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구글 OTP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기간의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거였는데요. 다행히 5.10 버전이 되며 안드로이드의 경우 기기간 OTP를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옮기는 방법도 간단하게 장치에서의 QR코드를 이동하는 계정 전송 기능인데요. 안드로이드는 현재 가능하지만 아직 iOS에는 조만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니 지원되고 나서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OTP를 분실할 경우 대처

혹시라도 기존의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액정 파손으로 화면을 볼 수 없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초기화시켜버린 경우 OTP를 찾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가능한 방법은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OTP를 리셋하고 새롭게 발급받아 등록하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우리나라 홈페이지라면 간단하게 전화 상담을 통해 문의라도 하지만, 외국의 코인 거래소 같은 경우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메일을 통해 문제를 설명해야 하는데, 사실 별로 어렵지는 않겠지만 한 순간의 실수로 귀찮은 일이 생기게 되니 짜증만 나게 되죠.

 

기기변경 OTP 옮기는 방법

기존의 기기가 멀쩡하게 작동되는 경우 굉장히 간단하게 OTP를 옮길 수 있습니다. 옮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OTP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갑니다. 애플리케이션 우측 상부에 점 3개를 클릭하면 작동방식, 어두운 모드로 보기, 계정 전송, 설정 등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계정 전송 버튼을 누른 후, 계정 내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계정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 확인을 합니다. 비밀번호 또는 등록된 지문으로 확인하는 과정으로 확인이 완료되면 내보낼 OTP 계정을 선택하게 됩니다. 우선 기기를 변경할 예정이므로 모든 OTP를 클릭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에 QR코드가 생성됩니다.

 

 

기존 기기의 QR코드 화면을 띄운 상태에서 새로운 기기에서 구글 OTP에 접속합니다. 마찬가지로 우측 상부 점 3개를 클릭, 계정 전송을 거쳐 계정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QR코드를 찍을 수 있게 카메라가 작동됩니다. QR코드에 카메라의 사각형에 맞추면 자동으로 새로운 기기에 OTP가 복사됩니다.

 

 

변경하고 사용해 본 결과 OTP를 옮긴다고 해서 기존 기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게 아니기 때문에 혹시라도 휴대폰을 자주 잃어버리시는 분은 안 쓰는 스마트폰에 미리 백업해 두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 OTP 대체 Authy(어씨)

구글 OTP는 알다시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따라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다면 구글 OTP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최근 몇 년 사이에 코인 거래가 활발해졌습니다. 구글 OTP로 코인 거래소도 접속을 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고장 나게 되면 거래소도 접속할 수가 없게 되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구글 OTP 대신 Authy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uthy와 구글 OTP와 다른 점이 Authy는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OTP와 동일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 경우 Authy를 사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구글 OTP에 이미 익숙해져 버린 저는 앞으로도 구글 OTP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