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감 백신 예방접종 후 음주, 목욕, 운동 가능여부 및 발열, 간지럼 증상 등 이상 증상 조치

by ONL 2020. 10. 19.
반응형

독감 백신 예방 접종

이제 10월도 중순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던 날씨가 어느새 낮 시간까지도 찬 기운이 느껴지는데요. 10~11월은 독감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는 시기로 한 겨울 독감이 유행하기 전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10월에서 4월까지 독감이 유행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백신을 접종하고 2~4주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고 6개월 동안 유효하기 때문에 9월에서 11월 초까지 접종을 해야 독감 유행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의 경우 폐렴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매년 독감이 유행하기 전 예방 접종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건강한 성인들에게도 쉽게 발병할 수 있으며, 나이가 어린 소아나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인들은 독감 백신 예방 접종을 받아 그로 인한 합병증까지도 예방해야 합니다.

임산부나 어린이, 65세 이상의 노령 대상으로는 무료 접종으로 기존의 3가 백신 대신 4가 백신을 무료로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접종을 받는 게 좋겠네요. 특히 임산부의 경우 태아를 위해 별도의 약을 섭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필히 접종하기 바랍니다.

물론 계획했던 예방 접종 기간이 유통 상의 문제로 연기되고 있어 계획대로 접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나라에서 무료로 지원해 주는 내역이므로 겨울철 독감 예방을 위해 접종받도록 해야겠습니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감기와 독감은 느낌상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감기는 특별히 유행하는 계절 없이 언제든 나타날 수 있고, 주로 코나 목 등 상기도 점막에 감염되어 기침이나 콧물 등 가벼운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합니다. 그 결과 기침, 고열, 근육통 등 증상이 감기에 비해 심한 것은 물론 독감이 심해질 경우 폐렴이나 뇌수막염 등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감이 유행하기 전 미리 예방 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15분은 병원에 머물기

독감 예방 접종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아침부터 병원 앞에 줄을 서 있습니다. 각자 저마다의 사정이 있고, 출근 등 바쁜 일정 수행으로 인해 바로 병원을 나서는 일이 많은데요. 정말 바쁜 일이 아니라면 15분에서 30분 정도는 병원에 머무르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극히 일부의 인원에게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시간의 여유가 없더라도 가급적이면 접종한 기관에서 대기하다가 가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당일 술(음주) 하지 않기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술자리가 있더라도 가급적이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인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그만큼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술자리는 삼가고 집에서 편히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가급적이면 술은 최소 3일간은 금주하고, 그 이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 후 샤워, 목욕 자제하기

예방접종을 한 당일 사우나와 샤워는 가급적으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샤워나 목욕을 통해 수돗물에 있는 세균에 의한 감염의 우려가 있고, 비누나 바디샤워의 거품으로 인해 주사를 맞은 부위가 덧나거나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으로 인해 주사 바늘이 들어간 구멍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통해 외부의 세균이 들어가게 되면 몸속에 있는 세균의 수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항체의 형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예방 접종 당일에는 사우나, 샤워, 목욕 등은 피하고 하루가 지난 뒤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독감 예방 접종 후 운동하지 않기

예방 접종을 한 당일 무리한 운동은 균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립니다. 백신의 접종은 균을 고의로 몸속에 투입시켜 항체와 싸우게 하는 역할을 하여 해당 균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당일에는 편하게 휴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접종 후 접종 부위가 간지럽다면?

독감 예방 접종 후 접종 부위가 간지럽거나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 없이 접종에 의한 불편함은 주사부위 주변을 냉찜질해주면 대부분 2~3일 이내에 증상이 완화됩니다.

 

예방 접종 후 감기 기운

독감 예방 접종은 신체 내에 균을 넣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발열, 두통, 근육통 등 몸살감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우리 몸에 면역반응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나아지게 됩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거나 경련이 발생한다면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받는 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