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이버 교육센터(보건복지배움인)에서 의무 교육 수료

by ONL 2020. 12. 14.
반응형

사업장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 법에 매년 법에 따라 각종 교육을 받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의무 교육으로 정해진 사항들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 등 부과되기 때문에 연도가 지나가지 전까지 이를 이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매년 받아야 하는 교육으로 연 초에 이수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이런 교육의 특성상 거의 연말에 다가가서야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본적인 사업장 법정 의무교육(4대 폭력, 정보보호, 장애인 인식개선, 직장 내 괴롭힘 등)은 물론 노인, 장애인 등 신고 의무자 교육 등을 누락시키지 않고 이수하게 하는 것도 관리자로서 아주 힘든 일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법에서 정하고 있는 법정 의무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2020년 산업 안전 보건 의무 교육

산업 안전 보건 의무 교육 산업체에서 필수로 받아야 하는 교육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한 번의 교육으로 끝나는 교육이 있는 반면 매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교육이 있고, 그러다 보니 누군가

hello-onl.tistory.com

 

 

이런 법정 의무 교육은 매달 조금씩 받아야 하는 사항이 아니라 1년 주기로 정해진 시간 단 한 번만 받으면 이수가 되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올해가 지나기 전인 법정 기한 내에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법정 의무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는 연말만 되면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로 인해 사이트가 마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적절한 시간대를 선정하여 과정을 수강하고, 수료증을 발급받으면 좋겠습니다.

 

 

9시에서 18시 사이인 근무 시간에 접속 인원이 급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침시간 또는 퇴근 이후 시간을 이용해 과정을 수료하는 게 좋겠습니다.

 

 

한국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복지 배움인(http://edu.kohi.or.kr)

 

법정 의무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수강 사이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나라 배움터 http://e-learning.nhi.go.kr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https://www.neti.go.kr 

국가 평생학습포털 늘 배움 https://www.lifelongedu.go.kr 등에서 긴급복지 신고의무자 교육 등 수강할 수 있는데요.

 

 

한국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복지 배움 인(http://edu.kohi.or.kr)에서 교육을 수료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복지배움인 홈페이지

 

 

우선 교육을 수료하기 위해 교육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는 방역관리자 업무 교육, 보건복지 직무교육, KOHI 의무교육, 노인인권 의무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교육으로 이수하는 게 좋은데요. 2020년 교육의 경우 2020년 12월 18일 모든 사이버 강의가 종료된다고 하니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교육을 이수하는 게 좋겠습니다.

 

교육 서비스 안내

 

한국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입니다. 나라가 발전함에 따라 그에 따른 사회 복지에 관련된 사항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이런 인력들에 대한 교육은 자연스럽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교육의 질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하고 많은 인력들을 요구함에 따라, 교육도 사이버 교육, 모바일 교육, 혼합 교육 등 다양한 교육으로 나뉘어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법에서 요구하는 사항대로 교육을 진행하는 센터이다 보니 공무원, 공무직, 민간 인력까지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과정 운영

 

 

분야별로 공통역량 교육, 중앙부처 교육, 사회복지 교육, 보건 생명 교육, 보건산업 교육, 사회복무 교육, 아동안전 교육 등 해당 분야별로 다양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법정 교육의 경우 연 단위로 교육이 끊어져 있기 때문에 연말 시즌만 되면 교육을 받지 못한 인원들이 사이트에 몰리게 되어 원활한 교육을 이수하지 못할 수도 있게 됩니다.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교육 수료가 어려웠다는 이야기로는 사유가 발생했을 때 과태료 부과에서 제외시켜주지는 않기 때문에 법정 기한 내에 교육을 이수하는 게 좋겠습니다.

 

사이버 강의 수료 과정

 

사이트에서 강의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화면, 해당사항에 맞게 회원가입 실시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로그인을 한 후 교육과정 신청에서 원하는 교육을 검색합니다.

 

 

원하는 교육을 찾아 수강 신청 버튼을 누르면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교육 과정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교육에 따라 무료 교육과 유료 교육이 나뉘어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법정 의무 교육의 무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혹시라도 다른 교육을 신청하다가 유료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하는 과목을 찾아 수강신청 클릭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학습 현황에서 나의 학습실에 들어가면 강의 현황이 나오는데요. 학습실에서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강의가 재생되며 교육을 이수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 학습하는 방법과 강의 종료 후 학습종료버튼 클릭

 

교육은 재생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을 진행하며 화살표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면 되어 쉽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강의를 종료하게 되면 진도율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니 화면을 끝낼 때에는 오른쪽 상부에 위치한 학습 종료 버튼을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종료 버튼을 누른 뒤 진도율이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확인도 필요합니다.

 

수료증 발급

 

사이트를 이용하여 교육을 이수한 경우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수료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발급을 받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법적 의무 교육의 경우 회사 내에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별로 출력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료증 출력 화면

 

수료증은 마이페이지에 있는 수료증 출력 메뉴를 통해 출력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거의 모든 교육 과정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부담 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무료를 모두 이수하고 싶으시더라도 월 최대 10 과정 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원하시는 교육 잘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양하고 양질의 교육을 이수받을 수 있는 좋은 사이트이다 보디 정말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이수하고자 방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항에 따라 원하시는 내용을 못 찾거나 사이트가 다운되는 등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집합교육 문의 사항 : 043-710-9000

사이버교육 학습 지원센터 : 1600-8810

문의시간 : 09~ 18(~ )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