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시그마 알드리치(sigma aldrich) 시약 MSDS

by ONL 2020. 12. 22.
반응형

학교에서 이공계 관련 석, 박사 과정을 수료하는 경우나 관련 연구소, 기업체 등 각종 물질을 사용합니다. 실험을 위해 또는 품질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화학 시료들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는데요.

 

 

많은 업체와 학교에서는 씨그마 알드리치(Sigmaaldrich) 대리점 또는 인터넷을 통해 시약을 주문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그마 알드리치는 미국의 화학업체였으나 2014년 독일의 제약사인 머크(Merck)가 인수하여 머크 시그마 알드리치(Merck Sigma aldrich)가 되었습니다.

 

 

미국 회사가 이젠 독일 회사가 되어버렸지만 현장에서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나, 기업체 등에서 물질을 구매할 때, 체계적인 원료 생산과 제품화 공정을 가진 시그마 알드리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시약의 가격대가 높긴 하지만, 체계적인 공정으로 상대적으로 안심할 수 있기에 Sigma aldrich korea를 통해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크 시그마 알드리치(Merck Sigma aldrich)

 

우선 회사의 특성상 각종 화학물질, 시료 등 케미컬 류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좋은 품질의 원하는 물질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개인이 시약 구매를 원한다고 해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씨그마 알드리치에 등록된 사업체와 직원, 대리인과 계약자 등 인원에게만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그마 알드리치 이용 약관

 

 

아마 개인이 화학약품을 구매한 경우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그 물질의 처리 또한 쉽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시그마 알드리치는 화학물질을 구매하고자 하는 연구기관이나 학교, 사업체 등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시그마 알드리치 MSDS

 

 

 

 

화학물질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114조(물질 안전보건자료의 게시 및 교육)에 따라 물질 안전보건자료 대상 물질을 취급하려는 경우 작업장 내에 게시하거나 갖추어 두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을 적용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MSDS 관리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니 비치하기 바랍니다.

 

 

시그마 알드리치 물질 안전보건자료(Sigma aldrich MSDS)https://www.sigmaaldrich.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시그마 알드리치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 후 화면 중간에 MSDS를 눌러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MSDS search 창에 제품 번호(T1503, 32305)등을 검색해 주면 해당 물질에 대한 MSDS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품번호 검색 후 물질안전보건자료 저장/인쇄

 

 

제품번호를 검색하면 물질에 대한 MSDS를 확인할 수 있고, 우측 상부에 위치한 저장 또는 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하거나 MSDS PDF 파일로 받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질 안전보건자료(MSDS) 최신화

 

최초로 물질을 공급받은 이후 물질 안전보건자료를 비치하였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관련 법은 지속해서 법이 개정되기도 하며, 그에 따라 MSDS도 최신화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20201월 산업안전보건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물질 안전보건자료에 대한 법 조항도 제41조에서 제114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물질 안전보건자료에 대한 사항은 2021 1 16일 자로 시행되기는 하지만 비슷한 개념으로 MSDS도 최신화시켜야겠습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최신화된 물질 안전보건자료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학교나 연구기관 혹은 사업장에서 물질을 사용하는 경우 최신화시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