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2021년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알아보기

by ONL 2021. 1. 1.
반응형

산업 현장에서 지게차는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인력 수요가 있는 건데요. 수요가 많은 만큼 사업장의 인력들이 지게차를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자격 요건 없이 어깨 넘어 배운 운전 방법으로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 지게차 사고도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법에서는 지게차를 운전할 적절한 운전 자격을 갖추도록 한 기준을 3톤으로 정해 놓았습니다. 과거에는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과거에는 3톤 이상의 경우에만 지게차 조종면허가 있어야 했는데요. 현재는 3톤 미만의 경우에도 지게차 조종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즉 법이 개정되며 과거 사업장 내에서만 사용하던 3톤 미만의 전동식 솔리드타이어 타입의 지게차도 반드시 조종 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 일정

 

지게차 운전 기능사의 경우 정기적으로 보는 시험이 있고 또 상시검정으로도 시행합니다. 시행 지역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부, 지사 소재지인 27개 지역에서 응시 가능한데요.

 

 

27개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서울 서부, 서울 남부, 강원, 강원 동부, 부산, 부산 남부, 경남, 울산, 대구, 경북, 경북 동부, 경북 서부, 인천, 경기, 경기 북부, 경기 동부, 경기 남부, 광주, 전북, 전남, 전남 서부, 제주, 대전, 충북, 충남, 세종

 

 

현재 진주와 부천지역의 지사를 신설할 예정으로 시행 지역이 확대될 수 있다고 하네요.

 

2021년 11월 1일 기준 지게차 운전 기능사 응시 지역과 시험기관 현황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

굴삭기 운전 기능사와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필기 시험 이후 실기 시험으로 직접 중장비를 조작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과

hello-onl.tistory.com

 

 

시험 일정은 월별, 회별로 시행지역별로 조정하여 시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있는 지역에 시험 일정이 언제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여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2021년 상시 시험 필기는 총 43회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며, 실기는 24회에 거쳐 진행될 예정이니 일정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시시험 필기 시험 일정
상시시험 실기 시험일정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 상시검정 시행계획 공고문 첨부하니 참조 바랍니다.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 상시검정 시행계획 공고문.hwp
0.05MB

지게차 면허의 종류

 

지게차 면허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취득하면 지게차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1종 보통 운전 면허증을 갖고 있으면 좋지만, 만약 2종 보통이나 면허가 없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고 검사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 면허

3톤 미만의 경우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없는 경우 지정 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가 있어야 하고, 법에 따라 2021116일까지 이수해야 하는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안전보건공단에서 주최하는 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이수증으로 인정해 준다고 합니다.

 

 

지정 교육기관에서 12시간의 유료의 강의를 받아야 하지만, 안전보건공단에서 하는 교육은 무료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안전보건공단에서 주최하는 지게차 조종 전문교육과정 사항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지게차 조종 전문 교육과정 알아보기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많은 건 단연 지게차에 의한 사고입니다. 사용 방법이 상대적으로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운전하기에는 쉽

hello-onl.tistory.com

 

 

3톤 이상 지게차 조종면허 취득 방법

 

사업장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3톤 이상의 지게차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3톤 이상의 지게차 조종 면허를 취득하고 운전하기 위해 3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우선 3톤 이상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 조종 면허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조종면허는 지방 자지단체의 건설기계과,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

지게차를 운전하는 경우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1종 보통의 운전면허증을 소지를 해야 합니다.

 

 

 

 

 

물론 1종 보통의 면허가 없거나, 2종인 경우 아래의 방법을 통해 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

적성검사는 1종 보통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 생략 가능하며,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없는 경우 별도로 병원에서 신체검사서를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2종 보통의 운전면허를 가진 경우 10년 이상의 무사고인 경우 1종 보통으로 변경 가능하니 이 방법을 알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 = 지게차 조종면허 발급

지게차 조종면허는 위의 , , 가 충족된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건설기계과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조종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 조종면허 발급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3톤 이상 지게차 면허

① 자동차 운전면허증(1종 보통)(없는 경우 운전면허 1종 신체 검사증)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③ 반명함 사진 1(여권사진 가능)

수수료 2500

 

3톤 미만 지게차 면허

① 자동차 운전면허증(1종 보통)(없는 경우 운전면허 1종 신체 검사증)

지게차 교육 수료증

③ 반명함 사진 1(여권사진 가능)

수수료 2500

 

지게차 법 개정사항과 조종교육기관 현황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지게차 관련 법 개정 사항과 조종 교육기관 현황 알아보기

지게차 조종 관련법의 개정 산업 현장에서 지게차는 필수요소 중 하나입니다. 원재료를 공급하거나 생산된 제품을 하역하기 위해 이만큼 효율적인 기계가 없기 때문인데요. 사용량과 사용 빈도

hello-onl.tistory.com

 

 

지게차 자격증 필기, 실기 공부 방법

 

지게차 필기 공부는 대부분의 국가기술자격시험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반복으로 풀어보는 게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문제의 경우 시중에서 판매하는 지게차 문제집으로 공부하면 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공부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합격률 높이는 공부방법

 

 

 

 

 

5개년 정도의 문제만 풀어도 비슷한 형식의 문제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과년도만 풀고, 틀린 문제를 다시 확인하는 방법으로 공부해도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가 문제인데요. 개인적으로 따로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게차 면허 학원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률

 

운전 기능사의 경우 필기시험 합격률은 약 48.3%, 실기시험 합격률은 약 47.9%입니다. 합격률을 보면 알다시피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자격입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 시험 합격률

 

산업 현장에서 지게차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면허가 있다고 해도 언제 어떻게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