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몸에 점이 생기는 이유

by ONL 2020. 12. 23.
반응형

사람의 몸에는 평균 144개의 점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그 점은 매력을 올려줄 수 있는 점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잡티 일 뿐입니다.

 

 

얼굴에 난 점은 누구에게나 신경 쓰이는 점인데요. 이 점은 왜 생기는 걸까요? 없던 점은 갑자기 생기기도 하지만, 있던 점은 쉽게 사라지지 않아 점을 빼는 과정이 있는데요.

 

 

멜라닌 세포라는 색소 세포의 덩어리인 점은 의학적으로 모반이라고 말합니다.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선척적인 또는 유적적인이라는 뜻을 가진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생긴 모양과 색상 등의 형태를 통해 현재 내 몸의 건강의 이상도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우리 몸에 있는 점의 색상과 모양을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점이 생기는 원인

 

우선 몸에 점이 생기는 이유는 몇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몸에 일반적인 검은색 점이 나는 경우와 빨간색 점이 나는 경우로 나뉠 수 있습니다.

 

 

검은색 점의 원인은 크게 자외선, 유전적 요인, 후천적 요인 그리고 여드름 흉터나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는데요.

 

 

자외선의 요인

우리의 몸에 있는 점은 멜라닌 세포가 모인 모반 세포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모반 세포는 자외선에 의해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장시간 외출 시 점이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외출을 나가는 경우 얼굴이나 바깥으로 드러나는 신체 부위에 자외선 차단용 선크림을 바르도록 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자외선 때문입니다.

 

 

유전적인 요인

가족 구성원 중 점이 많은 분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상대적으로 점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에 난 큰 점이나 몸의 특정 부위에 있는 점이 같은 가족인 경우 비슷한 위치에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후천적인 요인

어린 시절 몸에 점이 별로 없던 사람들이라도, 살아가다 보면 갑자기 점이 생기곤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지방세포나 조직이 뭉쳐 생기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사춘기 이후에 생기는 것들로 주로 자외선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점을 생성하는 세포가 피부 속에 숨어 있다가 자외선에 의해 활성화되는 경우 점이 되는데요. 이 점은 선천적인 점보다는 상대적으로 작고 색도 옅다고 합니다.

 

 

여드름의 흉터나 스트레스

얼굴에 난 여드름은 신경이 안 쓰일 수가 없습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만들어진 여드름을 건드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드름 흉터의 색소 침착에 의해 그 부위의 색이 검붉게 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학업이나 직장, 인간관계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도 점이 생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에 빨간 점이 생기는 이유

 

 

 

 

검은색 점과 달리 빨간 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몸에 생긴 붉은색점의 원인은 혈관종, 화염상 모반, 감염에 의한 피부염, 출혈에 의한 색변종, 노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출혈이나 염증에 의해 나타나는 특성상 그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모세혈관 증식에 의한 혈관종

혈관종에 의한 빨간 점은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보다 성인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나이가 더 들수록 노인성 혈관종으로 빌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혈관종에 의한 빨간 점은 악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미미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보기 좋지 않거나 찝찝하다는 생각이 들면 혈관레이저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모세혈관 기형에 의한 화염상 모반

화염상 모반은 일반적으로 색이 확연한 붉은색을 띠거나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후천적인 빨간 점의 경우 엷은 색으로 나타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있던 모세혈관의 기형이 몸의 성장에 따라 같이 성장하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 점점 더 빨간 점이 커지게 됩니다.

 

 

색이 너무 진하거나 클 경우 외부 활동 등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제거하는 게 좋겠습니다.

 

 

감염에 의한 피부염

빨간 점이 감염에 의해 생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와 접촉할 경우 종종 빨간 점 같은 형태가 관찰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몸에 나타난 이상반응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혈에 의한 색변종

색변종은 혈관 밖으로 적혈구가 나와 피부의 색이 변색이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빨간 점이나 보라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는 약 3mm 미만으로 생기며,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도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화

신체의 노화가 진행되면 빨간 점이 자연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얼굴보다는 팔이나 가슴, 몸 쪽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노화에 의해 자연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 외의 경우일 수 있으니 점점 더 커지거나 개수가 늘어난다는 생각이 들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겨울에 점을 빼는 이유

 

얼굴에 난 점을 뺄 때 주위에서 점은 겨울에 빼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왜 겨울에 해야 한다고 생각할까요?

 

 

1년이 끝나고 정리가 된 후에 해야 하는 것인지, 2학기 기말고사까지 다 본 다음 편안한 마음으로 보라는 말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외선 때문이었습니다.

 

 

점을 빼는 데는 여름과 겨울을 크게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겨울의 바깥 날씨는 춥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야외 활동이 적어지게 되는데요.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겨울에 추천하는 것입니다.

 

 

점을 뺀 이후도 마찬가지입니다. 점을 빼고 나서 잦은 야외활동으로 인해 점이 다시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 등으로 최대한 자외선이 닿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점 치료법

 

몸에 생기는 점은 필요에 따라 선택에 의해 제거하는 경우도 있지만, 점의 존재로 인해 외관상 또는 염증의 동반으로 인한 문제로 인해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큰 이상이 없다면 그냥 놔둬도 상관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신경만 쓰이게 되는데요. 점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과의 레이저를 통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점을 제거 후에도 주기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다시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점이 점점 더 커지는 경우

 

몸에 생긴 점은 쉽게 커지거나 작아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에 띌 정도로 점이 커지는 게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상황은 피부암일 확률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외관상 문제가 생겨 나중에 치료할 때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암의 경우 초기에 발견하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완치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전이로 인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방법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은 바로 자외선의 차단입니다. 가장 중요한 게 자외선을 피하는 방법인데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자외선을 피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출 전 30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외부에서 오는 자외선을 차단시켜 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외부에서의 활동이 길어질 경우 주기적으로 덧발라주어 차단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어디서 들은 내용이 있습니다. 나이 들어 가장 후회하는 일 중 하나가 젊어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다는 내용입니다.

 

 

자외선 차단은 점의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피부의 노화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피부에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