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량을 운전하는데 하이패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수동으로 직접 고속도로 통행권을 받고 다시 결제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톨게이트를 지나는데 앞에 아무도 없다면 바로 결제 후 지나가면 되지만, 그러지 못한 경우가 더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결제를 위해 머물러 있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하이패스를 통해 지나가는 장면을 보는데요.
마음은 급하지만 결제를 하지도 못하고 시간은 점점 가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이패스의 경우 선불과 후불로 나뉘고 또한 유선과 무선으로 나뉘게 됩니다. 선불로 하는 경우 넣어놓은 금액이 되면 다시 충전을 해야 하고, 무선의 경우 건전지를 배터리가 다 되는 경우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유형
저의 경우에 운전하며 세 가지 유형으로 미납 통행료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선불카드의 돈이 빠져나가 자동 충전이 안 된 경우입니다. 저는 선불카드로 1만 원 미만으로 돈이 줄어드는 경우 자동으로 5만 원이 충전되도록 설정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돈이 빠져나가는 계좌에 잔액 부족으로 빠져나가지 못한 상황이 만들어졌고, 미납 통행료로 결제했었습니다.
두 번째는 하이패스 배터리 수명이었습니다. AAA 건전지가 3개 정도 들어갔던 것 같은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전지의 수명이 다 되었고, 배터리 교체 알람이 떴으나 조치하지 못해 미납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하이패스 단말기의 고장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동이 잘 되려나 했더니 오류가 뜨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단말기 고장으로 인해 제조사 고객센터에 연락하고, 수리해서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하이패스 금액이 자동 결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방법
고속도로 운행 중 위와 같은 상황이 오는 경우 미납 요금 조회를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얼마를 내야 하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미납요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http://www.hipass.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 영업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확인과 납부가 가능한데요. 미납통행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회원인 경우와 비회원의 경우가 서로 다릅니다. 우선 비회원의 경우를 먼저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패스 홈페이지 하부에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버튼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한데요.
조회 및 납부 버튼을 누르면 차량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미납 통행료가 없어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습니다.』라고 나오네요.
미납요금이 조회되는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하고 나서 납부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 조회하는 경우 종종 오류가 나기도 하는데요. 미납 통행료가 있음에도 없는 것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회원가입 후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회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에 회원 로그인 후 사이트 왼쪽 상부에 있는 미납통행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시 미납통행료 버튼을 누르면 조회 및 납부, 납부내역, 자동납부내역이 나와 있습니다.
저는 미납통행료만 확인하고자 해서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버튼을 눌렀습니다.
차량 번호를 작성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건별 미납 통행료 현황, 당일 미납통행료 납부 현황이 나오는데요.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 별도로 납부하면 되겠습니다.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본인인증을 하고 난 뒤 신용카드나 후불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을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납부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위의 미납 통행료 확인 방법을 통해 사이트 내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가능한 만큼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한데요.
온라인을 통해 납부하려는 경우 위 내용을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은 영업소에 직접 방문, 금융기관(창구/ATM), GS25 편의점, 휴게소 등에서 가능합니다.
방문을 원하지 않는 경우 콜센터(ARS), 금융기관, 모바일 등을 통해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콜센터에서 요금 납부
콘센터를 통해 납부하는 경우 통화 후 출입했던 톨게이트와 시간, 차량 정보를 이야기하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납부 계좌를 알려주는데요. 납부 계좌를 통해 금액을 입금하면 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콜센터 번호는 1588-2504, 1644-3362입니다.
GS25 편의점에서 요금 납부
편의점에서도 통행료 요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모든 편의점에서 가능한 건 아니고 GS25에서만 가능한데요. 하이패스용 포스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으나 없는 곳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직원에게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납부하고자 왔다고 하면, 직원이 차량 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데요. 차량 정보와 생년월일 등 몇 가지 정보를 제시하면 편의점에서도 미납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통행료 납부
『통행료 서비스+』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통행료를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사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통행료를 미납 과태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통행료란 그런 대가인데요. 그렇다 보니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법에서 정하는 과태료 대상은 되지 않지만, 부가통행료로 통행료의 10배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최근 5년간 통행료를 내지 않아 고지서 발송에만 12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 지출되었다고 합니다. 단순히 운전자의 실수로 납부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고의적으로 납부하지 않은 사람들도 20% 정도에 달한다고 하니 문제가 심각한데요.
운전자의 과실로 인해 최근 1년간 20회 이상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20회부터 즉시 10배에 대한 통행료를 부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부과 통행료 10배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카드 또는 기계장치를 위조 또는 변조할 경우
② 통행권을 타인의 통행권과 교환한 경우
③ 감면 대상자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한 경우
④ 타인 소유 감면 대상자 증표를 행사한 경우
⑤ 그밖에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고 유료도로를 통행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그중 그밖에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란 일반차로 미납이나 단말기를 부착하지 않은 경우, 사용 중지 단말기나 카드를 사용한 경우, 카드를 삽입하지 않거나 오 삽입한 경우, 잔액이 없는 경우나 운행 차종이 상이한 경우는 독촉장 납부기한 경과 후 부과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한 운행을 하였음에도 그에 대한 납부를 실시하지 않은 것은 범죄나 다름없는 행위입니다. 물론 실수로 인해 납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고의적으로 납입하지 않은 것은 그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다른 운전자에게 가는 점을 알아 두었으면 합니다.
블로거에게 좋아요와 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신축년 올해띠, 삼재띠 알아보기 (0) | 2021.01.01 |
---|---|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자동차 검사 예약 비용, 미실시 과태료 (0) | 2020.12.31 |
SKT 부가서비스 Tworld에서 해지하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0.12.24 |
몸에 점이 생기는 이유 (0) | 2020.12.23 |
연말정산 주택청약 무주택확인서 발급 및 주택마련저축납입증명서 (0) | 2020.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