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후 음주, 샤워, 운동 가능 시기

by ONL 2021. 6. 9.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벌써 1차 접종 인원까지 포함하면 천만 명이 넘는 인원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는데요. 처음에는 고령자 위주의 접종이었다면 점점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고, 얀센 백신 접종까지 해서 연령층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초기 백신 접종에 대한 두려움으로 기피하는 대상이 되었지만, 접종이 시작되고 이상 증상은 거의 발생되지 않고 있어 백신 접종 예약도 하루 만에 다 끝나버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나라에서 통제하는 상황으로 적정한 시기에 맞춰 백신을 접종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평일에 접종을 하게 되면 근육통이나 발열 증상, 메스꺼움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하기도 해서 휴가를 통해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빠져선 안 되는 회식이나 술자리백신 접종 후 음주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고 나서 몸에선 항체가 생기기 위한 반응을 하고 있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근육통이나 어지러움 또는 메스꺼움 증상이 있어 음주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아집니다. 혹시라도 접종 후 몸에서 열이 나 응급 상황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생기게 되고요.

 

 

회사 분위기나 직책, 또는 동아리에서의 활동 등 모임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당일만큼은 강제성 없는 충분한 휴식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음주 가능 여부 & 시기

백신 접종 후 술자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하고 당일은 휴식을 권하고 있지만, 도대체 언제부터 음주가 가능한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이기도 한데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백신을 접종한 후 음주를 하는 경우 백신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근거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접종 중인 얀센이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음주는 결과적으로 면역세포의 활동을 방해하여 백신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최소 당일만큼은 금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물론 백신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가급적이면 금주를 권하고 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백신 접종 후에도 술 한두 잔 정도는 괜찮다곤 하지만, 술이 들어간 사람의 마음은 정말 마음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빠른 귀가를 권합니다.

 

 

문제은 음주가 면역반응을 저해하고, 세균 또는 바이러스의 감염에 취약해져 항체 반응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음주와 백신의 효능의 문제보다는 몸에서 발생하는 이상 증상을 음주로 인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인데요. 근육통이나 어지러움 등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과 몸에서 피가 나거나 멍이 드는 희귀 혈전증의 증상과 구분되지 않는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접종 후 최소 2일간은 음주를 하지 않기를 권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항체 형성까지는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면역 반응을 위해서라도 2주간은 음주를 하지 않는 게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음주 가능 여부에 대한 사항은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얀센 등 모든 백신에 동일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음주

그렇다면 백신 접종 전 술을 마시는 경우 어떻게 될까요? 결과적으로는 백신을 접종하기 전 음주를 한다고 해서 몸에 이상반응이 생긴다거나 항체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문제점으로 접종 후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백신의 효과가 저해될 수 있는 백신 접종 후 음주와 똑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은 몸 안에 균을 인위적으로 직접 투여하는 과정으로 해당 균의 항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은 몸의 컨디션이 좋은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주로 인해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접종을 한 경우 항체 반응을 오히려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백신 접종 전에도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운동 가능 여부 & 시기

제 주위 코로나19로 인해 운동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졌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 간의 소통이 줄고, 외출도 삼가게 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자 운동을 시작하게 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까요? 접종 후 운동은 이렇다 할 정해진 시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통해 체력에 부담이 가거나 무리가 가는 경우 항체 형성을 지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언제 시작해도 되는지에 대한 기준 또한 정해지지 않았으나 접종 당일 운동을 하는 경우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이 코로나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한 근육통인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최소 접종 당일만큼은 운동을 하지 않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골프를 시작한 사람들도 상당히 많아졌다고 합니다. 골프가 다른 근육 운동처럼 격한 운동은 아니지만, 근육통에 의해 원활한 골프 게임도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지양하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적인 부작용인 경우 운동을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혹시라도 증상을 관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백신을 접종하고 이상 증상이 있었던 사람이거나 독감 백신 등 백신 접종을 수년간 하지 않았던 경우 가급적이면 하루 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샤워 및 사우나

여름이 다가오니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30도가 넘는 온도까지 올라다가 보니 야외 활동 몇 분이면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데요. 그렇다 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샤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접종한 당일 목욕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남습니다.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주삿바늘이 몸을 뚫고 들어와 자칫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백신 접종 직후 샤워는 하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고, 가급적 당일까지도 지양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외부로부터 다른 세균에 의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목욕을 위해 샤워타월로 문지르거나 바디샤워나 비누에 의한 접촉 그밖에 수돗물에 의한 물질로 인한 감염의 우려 또한 존재합니다.

 

 

땀을 너무 흘리거나 지저분한 것이 묻어 샤워를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급적으로 접종 부위는 물에 닿지 않는 방법으로 샤워를 진행하고 가급적 짧은 시간 내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샤워를 잘 못 한 경우 접종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가려움 또는 발열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코로나 5인 이상 모임 신고 방법과 집합금지 벌금 알아보기

이제 곧 다가오는 설 명절과 관련하여 인터넷이 매우 뜨겁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됨에 따라 부모와 결혼한 자식 간에 생긴 문제인데요. 가족간의 모임을 하지 않도

hello-onl.tistory.com

 

 

카카오톡 선물 환불 방법, 상대방에게 알림

요즘같이 대면으로 만나기 어려운 시절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이용해서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선물은 내가 원하는 걸 받을 수도 있지만 어쩔수 없이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hello-onl.tistory.com

 

 

발 땀 관리로 발냄새 없애는 법 알아보기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여름은 물론 추운 겨울철에도 발에 땀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의 땀 관리가 되지 않으면 그대로 발 냄새의 원인으로 이어지게 되어 외부에서 활동 후 신발을 벗는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