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특수건강검진 지정병원 찾기

by ONL 2020. 8. 11.
반응형

특수건강진단기관현황(19.12.12기준).xls
0.09MB

 

특수 건강 검진 지정병원

특수 건강 검진 대상 근로자는 법에서 정하는 주기에 따라 특수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모든 병원에서 특수 건강 검진을 해주지 않는다. 고용 노동부 고시에 따라 정해진 기관에서만 받을 수 있다.

 

특수 건강 검진은 대상 유해 인자에 따라 항목이 달라지며, 이에 따른 비용도 달라진다. 물론 이 비용 모두 사업주 부담이다.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를 지원하기 위해 공단에서는 건강 디딤돌 사업을 진행하니 혹시 필요한 사업장의 경우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건강 디딤돌 사업 (특수 건강 검진 , 작업 환경 측정비용 지원)

특수건강검진 및 작업환경측정 비용 지원 사업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근로자 특수건강검진에도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검진 하나하나 하기에 금액이 크지 않으나 다�

hello-onl.tistory.com

 

 

 

특수 건강 검진 지정병원 찾기

 

산업 안전 보건법에서 정하고 있는 특수 건강 검진은 당연 산업 안전 보건법과 관련된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한다. 따라서 특수 건강 진단 기관으로 인정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준다.

 

사업장의 보건 관리 담당자는 해당 지역에 있는 지정 병원을 찾아 대상 유해인자를 취급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주기에 맞게 특수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면 된다.

 

특수 건강 검진 지정 병원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의 뉴스·소식란을 클릭하고, 공지사항을 클릭하여 접속한다.

 

 

 

 공지사항에는 공고, 행사, 입찰, 인사 등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는 각종 공지 내용들이 있다. 여기에 특수 건강 검진 지정 병원 목록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검색란에 특수만 검색해 본다. 특수만 검색해도 아래 특수건강진단 기관 현황 안내가 뜨며, 이 내용이 바로 특수 건강 검진 지정 병원 목록이다.

 

특수 건강 검진 지정 병원은 자주 바뀌지는 않으나 한 번씩 교체되므로 가장 상단에 뜬 최신 버전을 참고하는 게 좋다.

 

 

 

 클릭해서 들어오면 첨부파일에 특수 건강 진단 기관 현황이라는 파일이 있고, 이 파일에는 각 관서마다 지정해 놓은 기관 목록이 있다.

 

담당자는 해당하는 지역의 기관 중에 선택해서 특수 건강 검진을 실시하면 된다.

 

 

 

 

특수 건강 검진 현황은 Sheet1 Sheet2로 나뉘며, Sheet1에서는 특수 건강 검진 대상 유해 인자를 취급하는 경우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관 현황이 나온다. 그리고 Sheet2의 경우 야간작업에 대한 건강검진에 대해 나타나 있으므로 사업장의 특성에 맞게 신청해서 받으면 된다.

 

특수 건강 검진은 근로자마다 그리고 대상 유해인자마다 주기가 달라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항시 관심을 가지고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특수 건강 검진이 누락되지 않도록 지정병원을 확인하여 근로자들의 건강관리가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하면 좋겠다.

 

 

더보기

요약

  • 특수건강검진 대상 병원 찾는법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www.moel.go.kr)에 접속한다.
  • 공지사항에서 특수건강진단을 검색한다.
  • 특수건강진단기관 현황 안내 문서를 찾는다.
  • 해당 공지를 클릭한 후 첨부파일을 확인한다.
  • 첨부파일 Sheet1에는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 취급, Sheet2에는 야간작업에 대한 진단기관이므로 해당되는 기관을 찾아 신청하고 진단을 받는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