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사이버 교육센터 의무교육 이수 방법과 결과 수료증 다운로드 방법

by ONL 2020. 10. 11.
반응형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교육이란?

아동 학대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을 신고 의무자로 지정하고 학대 피해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호를 위한 교육입니다.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함으로 한 아이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위해 만들어진 교육입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교육은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0조에 따라 대상이 되는 인원들은 매년 1시간 이상 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 교육자 대상

아동의 학대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아동 학대를 발견하게 되는 경우나 그 의심이 있는 경우 , 구 또는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0조(아동학대 범죄 신고의무와 절차)에 따른 인원이며, 가정위탁 지원센터의 근로자,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아동복지전담공무원 등 아래와 같습니다.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대상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는 아동 학대 교육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의 의무는 아독 복지법 제26(아동학대 신고의무자에 대한 교육)에 나와 있습니다.

아동 복지법에 따르면 신고 의무자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 단체에서 근무하는 대상 인원까지 모든 인원이 교육을 수료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대상 기관과 단체는 학교와 공직유관단체까지 모든 기관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동학대 의무교육은 자체적으로 교육을 하면 끝나는 사항이 아니라, 그 결과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제출하도록 정하고 있으므로 많은 공공기관의 근로자들이 이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아동학대 교육 시간과 교육방법, 내용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6조의2(아동학대 예방교육의 실시)에 따라 교육은 기관 또는 단체의 장은 매년 1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교육 방법으로는 집합 교육 또는 인터넷 교육을 통해 실시할 수 있으며, 지금은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인원이 모이기 어려우므로 가급적이면 인터넷 교육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합 또는 시청각 교육을 하는 경우 신고의무자 교육자료, PPT,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사용하는 경우 아래 홈페이지에서 아동학대또는 신고의무자키워드로 검색하여 교육을 이수하면 됩니다.

신고의무자가 받아야 하는 의무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학대 예방에 관한 법령

아동학대의 주요 사례

아동학대 발견 시의 신고방법

아동학대 교육 미실시에 대한 과태료

혹시라도 매년 실시해야 하는 아동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 아동복지법 시행령 별표 17(과태료의 부과기준)에 따라 1차 위반할 경우 150만 원, 2차 이상 위반할 경우 300만 원의 과태료 대상이 됩니다. 1년에 단 1시간만 이수하면 되는 교육이기 때문에 이수하시어 과태료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기 바랍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사이버 교육 사이트 안내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에 대한 사이버 교육은 현재 5곳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어느 한 곳을 선택하여 교육을 이수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사이버 교육 사이트

1. 서울시 평생학습포털(sll.seoul.go.kr)

2. 경기도 지식(gseek.kr)

3. 국가 평생학습포털 늘 배움(lifelongedu.go.kr)

​4.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lms.educare.or.kr)

5. 중앙교육연수원(neti.go.kr)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사이버 교육 이수 방법

저는 이번 아동학대 교육은 서울시 평생 학습포털에서 진행했습니다. 교육 시간이 한 시간이라 별생각 없이 이수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을 검색하거나 sll.seoul.go.kr로 바로 접속합니다. 미리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 로그인하시고,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 가입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하시면 메인 검색창에 아동 학대 예방을 검색한 후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공공기관 직원은 아니지만 대상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받아 보았습니다. [공공기관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우리 아이를 함께 지켜주세요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밑에 수강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수강 신천 버튼을 누르시면 수강신청 팝업 창이 뜨며, 확인을 누르면 수강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수강만 하면 됩니다.

3번까지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나면 학습하기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강의 목차에 강의 이름으로 아동학대의 유형 및 관례법/판례로 보는 아동학대/아동학대 신고 이후 철자가 나옵니다. 오른쪽 강의 보기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강의가 시작됩니다.

아래와 같이 동영상 강의가 진행됩니다. 58분의 교육이 끝나면 화면 하단의 학습 종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수료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화면 오른쪽에 위치한 My Pag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받은 날 바로 수령할 수 없고, 학습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수료 처리를 받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1일 수강 신청을 하고, 학습 기간이 31일부터 32일까지면 수료는 33일에 되는 식입니다.

마이페이지의 하단부에 신청 중 강좌, 진행 중 강좌, 종료된 강좌가 있습니다. 종료된 강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에 대한 교육 수료증을 다운로드하거나 인쇄할 수 있습니다. 제출 방법에 따라 인쇄하거나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하면 서울 특별시장의 직인은 생략되어 나옵니다. PDF로 저장하여 메일로 담당 직원에게 보내면 올해 저의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의무교육은 이수하게 되겠네요.

올해 시간이 그렇게 많이 남지는 않았네요. 연말 되면 일 년간 했던 업무를 마무리 지어야 하기도 하고 바빠지니 시간 날 때 교육을 이수하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