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자동차 검사 예약 비용, 미실시 과태료

by ONL 2020. 12. 31.
반응형

자동차를 이용하는 분들은 한 번씩 검사 주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법에 따라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은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검사를 받기 위해 검사소에 방문하여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20201월부터 전면 예약제로 변경되어 시행됩니다.

 

 

예약하는 일자와 방문 시간 등 검사소에 따라 1시간 단위 또는 20분 단위로 선택하여 진행이 가능하며, 예약제이다 보니 본인이 원하는 시간이 미리 마감될 수 있으므로 검사 주기가 도래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바로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의 종류

 

대기 환경 규제 지역에 따라 자동차 검사는 종합검사 대상과 정기검사 대상으로 나뉘게 됩니다.

 

 

종합검사 대상의 경우 대기 환경 규제 지역에 등록된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하도록 정하고 있는데요. 종합검사의 경우 정기검사에 배출가스 관련 정밀검사를 포함한 사항을 말합니다.

 

 

종합검사 = 정기검사 + 배출가스 관련 정밀검사

 

 

대상 지역은 대기환경 규제 지역인 수도권, 6대 광역시,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 중 일부 지역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울산, 부산, 대구와 용인, 청주, 포항, 천안, 창원, 전주 등 등록된 차량을 종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주기

 

차량의 검사는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차종과 검사 시행일에 따라 검사의 주기가 달라지는데요. 다시 개인용과 사업용으로 구분되어 이에 따른 검사 기간도 달라집니다.

 

자동차 검사의 종류

 

개인 승용차인 경우 최초 등록 후 4년 뒤 첫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받은 후 매 2년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업용 승용차인 경우 최초 등록 후 2년 뒤 첫 검사를 받고, 매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경형, 소형 승합 및 화물의 경우 매년 검사를 받도록 정하고 있는데요.

 

 

 

 

대형 화물차의 경우 신차 출고 후에 2년 이하의 경우 1년에 한 번씩, 그리고 6개월마다 한 번씩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다 보니 개인의 시간 관리도 중요하며 쉽게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동차 검사 시간

 

우선 자동차 검사를 받는데 개인의 시간을 소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예약제로 바뀌고 나서 더욱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검사 가능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일에는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12시~1시(1시간))

토요일에는 오전 9시 ~ 호우 1시까지(점심시간 없음)

 

 

공단 검사소가 아니라 민간 검사소의 경우 예약제와 관계없이 검사가 가능하다고 하니, 원하는 날짜에 예약이 꽉 차 있는 경우 민간 검사소에서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주기적으로 받는 정기검사나 종합검사도 경형, 소형, 중형, 대형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10인 이하의 승합차 포함 승용차는 소형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예약 후 결제를 해야 하는데요. 카드번호, 유효기간,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경우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무통장입금으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세상이 변하면서 예약도 휴대폰으로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자동차 검사예약(http://www.cyberts.kr)이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데요.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사이트에 접속 후 본인의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법인 번호 앞자리 6자리를 작성 후 차량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조회를 누르면 검사 구분과 기간, 차종, 수수료가 나오는데요. 확인하고 예약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소는 과거 방문지나 주소지로 볼 수 있고,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거리별 또는 지역별로 확인하여 추후 예약할 검사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사소 선택, 일자 시간 확인

 

원하는 검사소를 선택한 경우 누르면 예약할 수 있는데요. 예약 날짜를 확인하고, 예약 날짜에서 예약 시간을 확인합니다.

 

 

예약 시간 옆에 가능한 잔여 검사 대수가 나와 있는데요. 잔여 자리가 없는 경우 마감, 가능한 경우 가능으로 나타나 있으니 원하는 일정과 시간 확인하여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예약 완료 후 결제 

 

원하는 날짜, 시간을 선택하며 신청하면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약이 여기서 끝나지 않고요. 결제를 해야 예약이 완료됩니다.

 

자동차 검사 문진표

 

 

자동차검사 문진표를 작성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동차 검사 문진표 입력이 저장되었습니다.라는 팝업 창이 뜨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예약내역 확인 후 결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예약정보 확인란에 자동차 등록번호, 차명, 예약자 휴대폰 번호, 예약 검사소, 예약 방문일, 예약 방문 시간이 나와 있습니다. 예약사항이 제대로 작성되었다면 상부에 결제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결제하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수수료의 경우 MOU감면, 사회적 약자 우대, 교통사고 피해 가족, 교통안전 의인의 경우 검사 수수료를 감면해 주는데요.

 

 

 

 

MOU감면의 경우 공공기관, 운수회사, 법인 소속의 차량 등 자동차 검사 업무 협약 고객을 대상으로 토요일을 제외한 검사일에 수수료를 감면해 줍니다.

 

 

사회적 약자 우대사항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및 조손가정, 다자녀가정 고객을 대상으로 검사수수료 감면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피해가족의 경우나 교통안전 의인의 경우 감면을 진행해 주고 있으니 대상이 되는 경우 이런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결제 수단 확인 후 결제

 

저는 아쉽게 감면 대상이 아니라 검사 금액 그대로 지불해야 했는데요. 결제 수단으로 신용카드(일반), 신용카드(간편), 가상계좌(무통장입금)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편한 결제 방법을 선택하여 결제를 완료하면 스마트 검사예약이 성공하였습니다.라는 화면이 뜨며 예약이 완료됩니다.

 

검사 예약 완료

 

자동차 검사의 경우 부적합으로 나오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을 하고 가면 좋은데요. 특히 등화장치의 점등 상태 불량은 부적합 사유로 구분되기 때문에 전조등, 제동등, 후미등, 번호 등, 방향지시등은 간단하게 확인하고 가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미실시 과태료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은 의무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를 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 대상이 되는데요.

 

 

 

 

검사기한까지 수행하지 않은 경우 최초 2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그 후 1일당 1만 원씩 추가되어 최대 30만 원 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검사 비용이 가장 높은 금액이 65000원이므로 거의 5배나 되는 과태료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기한 내에 검사를 받는 게 좋겠습니다.

 

요약

  • 자동차 검사는 2020년 1월부터 예약제로 바뀐다.
  •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 최대 30만원의 과태료 대상이된다.
  • 검사 비용이 최대 65000원이니 거의 5배의 과태료를 내게된다.
  • 검사기간 도래시 놓치지 말고 예약해야 한다.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