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2021년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알아보기

by ONL 2021. 1. 6.
반응형

공사 현장에서 항상 보이는 게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포클레인이라고 하는 굴삭기인데요. 산업인력공단에 따라 50~6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한 자격증의 3에 올랐다고 합니다. 아마 고령화 사회가 시작되며 정년퇴직을 앞두고 정년 후 일자리를 위해 취득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취업이 어려워지며 20~30대의 청년들도 많이 취득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취업이 어려우면 기술을 배워야겠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 사업 등으로 고속 철도, 공항, 주택 등 여러 공사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는 기술직 공무원 채용 시 운전 직무에서 3%의 가산점을 주기도 하고, 굴삭기 면허를 취득하면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취득해 놓으면 활용도는 높습니다.

 

 

명칭은 굴삭기 운전기능사지만 건설기계 관리법 시행령이 2019319일 개정됨에 따라 일본식 용어인 굴삭기가 굴착기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이름도 굴착기 운전기능사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 싶은데요.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명칭도 곧 굴착기 운전기능사로 바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국가기술 자격법 시행규칙 제13(상시검정의 시행)에 따라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경우 상시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그만큼 많은 응시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상시로 진행이 가능하게 되는 만큼 기회도 많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 후 응시하는 게 좋겠습니다.

 

2021년 11월 1일 기준 지게차 운전 기능사 응시 지역과 시험기관 현황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

굴삭기 운전 기능사와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필기 시험 이후 실기 시험으로 직접 중장비를 조작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과

hello-onl.tistory.com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기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 일정은 이에 따라 진행되며, 코로나 19 등으로 인하여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일정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일정
굴삭기운전기능사 실기 일정

간단하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언제 시험을 접수하고 응시할 수 있는지에 나와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를 선정하여 열심히 준비하고, 응시하기 바랍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1회~5회)

 

시행지역은 공단 지부, 지사 소재지를 기준으로 총 27개 지역에서 자격시험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27개 관련사에 대한 사항은 아래 링크 확인 바랍니다.

 

 

2021년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알아보기

산업 현장에서 지게차는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인력 수요가 있는 건데요. 수요가 많은 만큼 사업장의 인력들이 지게차를 운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hello-onl.tistory.com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과목

굴삭기 운전기능사는 건설기계인 굴삭기를 운전하기 위해 따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지게차와 마찬가지로 3톤 미만 굴착기를 운영하는 경우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교육 기관에서 이론과 운전 실습을 한 뒤 이수증을 받아 면허를 발급받은 경우 운행이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공부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합격률 높이는 공부방법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만큼 경쟁력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3톤 이상의 경우 기능사 자격증을 따고 면허를 발급받아 운전하는 게 처음엔 힘들더라도 미래를 보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경우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지며, 필기시험의 경우 과목은 5가지가 있습니다.

 

① 건설기계기관

전기, 섀시, 굴삭기 작업 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 관리 법규 및 도로 통행방법

안전관리

 

 

다섯 가지 과목으로 정해져 있으며 60문항의 전형으로 100점 만점 중 60점이 넘으면 합격입니다. 물론 국가기술자격증이기 때문에 반복으로 계속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

 

 

나왔던 문제가 또 나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문제 풀이 없이 위에서 정한 5가지의 과목을 다 공부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두 가지의 시험으로 진행이 됩니다. 주행시험과 작업 시험인데요. 실기 시험의 경우 굴착기를 실제로 운행해보지 않고는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굴삭기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접수 전 중장비 학원 등을 통해 충분한 시간 연습을 하고 진행하기를 권고드립니다.

 

 

 

 

 

주행 시험의 경우 S자 코스로 운행하는 시험입니다. 2분의 제한시간이 주어지고 중간 정지선이 있는 S자 코스를 왕복해서 통과하면 됩니다.

 

 

중간의 정지선을 무시하고 지나가거나 시간 초과, 옆에 세워진 라바콘 등을 건드리면 실격 처리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두 번째 시험은 작업 시험으로 굴착 시험인데요. 4분의 주어진 시간에 한쪽 구덩이에서 반대쪽 구덩이로 토사를 4회 이상 옮긴 후 평탄화 작업, 그리고 버켓을 그 구덩이 위에 올려놓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토사의 정해진 양이 기준 이하, 과정 중 토사의 낙하, 시간 초과, 중간에 위치한 줄을 건드리는 등 실수를 하는 경우 바로 실격 처리되기 때문에 매일은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연습이 필요합니다.

 

 

실기 시험의 합격률이 약 45% 정도로 그렇게 낮은 합격률은 아니지만 작은 실수 한 번으로 바로 실격처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에 의한 시간 손실은 굉장히 큰 편에 속합니다.

 

3톤 이상 굴삭기 조종면허 취득 방법

 

굴삭기 운전기능사를 취득한다고 해도 모든 인원이 굴삭기를 운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경우 나이 제한이 없기 때문이 미성년자도 취득할 수는 있으나, 면허 발급은 만 18세 이상의 인원만 받을 수 있어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굴삭기를 현장에서 운행할 수 없는데요.

 

 

굴착기 조종 면허를 취득하고 운전하기 위해 3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자격증

3톤 이상 굴삭기를 운전하기 위해 조종 면허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조종면허는 지게차와 마찬가지로 지방 자지단체의 건설기계과,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

굴삭기를 운전하는 경우 지게차와 마찬가지로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1종 보통의 운전면허증을 소지를 해야 합니다.

 

 

물론 1종 보통의 면허가 없거나, 2종인 경우 아래의 적성검사(신체검사)를 받고 확인서를 제출하면 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

적성검사는 굴삭기를 운전하기에 적정한지에 대해 확인하는 사항으로 1종 보통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 생략 가능합니다.

 

 

하지만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없는 경우 별도로 병원에서 신체 검사서를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 + = 굴삭기 조종면허 발급

 

 

굴삭기 조종면허는 위의 , , 가 충족된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건설기계과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조종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굴삭기 조종면허 발급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3톤 이상 굴삭기 면허

자동차 운전면허증(1종 보통)(없는 경우 운전면허 1종 신체 검사증)

굴삭기 운전기능사 자격증

반명함 사진 1(여권사진 가능)

수수료 2500

 

3톤 미만 굴삭기 면허

자동차 운전면허증(1종 보통)(없는 경우 운전면허 1종 신체 검사증)

굴삭기 교육 수료증

반명함 사진 1(여권사진 가능)

수수료 2500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응시 수수료

 

구직자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해서 국비 지원으로 굴삭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대상이 되는 경우 나라에서 주는 여러 가지 혜택을 받아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필기, 실기 응시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14500 , 실기 시험의 경우 27800입니다. 실기시험의 특성상 한 번의 실수로 실격이 되기 때문에 한 번에 붙을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합니다.

 

 

시험이 상시 시험으로 굉장히 자주 있지만, 매 시험마다 응시하는 경우 지출해야 하는 수수료가 순식간에 10만 원 단위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합격률

 

공사 현장 등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굴삭기의 특성상 자격증의 수요도 많습니다. 물론 3톤이 넘는 경우에만 필요하기 때문에 덜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 번 취득으로 마음만 먹으면 계속 일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1983년 기능사 자격이 만들어진 후 약 110만 명이 응시하여 37만여 명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약 48.9%, 실기시험의 경우 약 45.7%로 합격률은 양호한 편입니다.

 

취득 후 진로

 

자격증을 취득하면 굴착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현장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에 취업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광산, 항만, ·도 건설사업소 등 취업할 수 있겠습니다.

 

 

특성상 공사 현장에서 일하기 때문에 공사가 끝나거나 장소가 바뀌는 경우 근무하는 위치도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착기 운전과 관련된 공사는 지금까지도 이루어져 왔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기 때문에 관련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자동차 검사 예약 비용, 미실시 과태료

자동차를 이용하는 분들은 한 번씩 검사 주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법에 따라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은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검사를 받기 위해 검사소에 방문

hello-onl.tistory.com

 

 

단기간, 일용직, 파견 근로자의 특수건강진단 실시 주체는?

산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중 하나는 단연 안전과 보건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사업장에서는 당연히 이윤 창출이 1순위이기 때문에 안전과 보건과 관련된 사항은 2순위로 밀려나 버렸는데

hello-onl.tistory.com

 

 

연말정산 주택청약 무주택확인서 발급 및 주택마련저축납입증명서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아마 연말정산을 기다립니다. 누군가는 13월의 월급으로 냈던 세금을 돌려받기 위해, 그리고 다른 누군가는 13월의 폭탄으로 힘든 시기를 이겨낼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

hello-onl.tistory.com

 

 

직장인 시말서(경위서) 양식과 작성 방법 예시

회사에서 근무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상황 중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저의 실수 또는 잘못에 의해 회사에 피해를 주게 되는 일을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