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발가락이 저린 증상 지간신경종 치료법과 원인

by ONL 2021. 1. 22.
반응형

평소 걷기만 해도 앞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을 느끼고 때에 따라 발가락이 저린 느낌과 무감각한 느낌도 일어나는 경우 지간 신경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주로 모르톤 족지, 몰톤 신경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경종이라 종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발가락 뿌리 부분 신경이 두꺼워진다는 점으로 다른 개념입니다. 주로 앞볼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성에 비해 많게는 10배까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업무를 위해 구두를 신어야 하거나 자신의 발볼보다 좁은 신발을 신는 경우 이런 질환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간 신경종이란 족지에 분포되어 있는 지간 신경 주위 조직에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지간 신경과 관련되어 이름이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지간신경종 원인

 

우선 지간 신경종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분에서 압박됨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로인해 발가락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저린 것들도 발가락의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에서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지간신경종 발 통증, 발가락 저린증상

 

 

지간신경종은 감각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통증과 저린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신발을 벗는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아직까지 지간신경종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족골 사이의 인대 아래에서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됨으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횡 중족 지골 간 인대의 비후, 결절종, 활액낭포, 지방종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저렇지만 압 볼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구두를 신는 경우 증세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신경종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바닥의 통증, 발가락의 저린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도 신발을 신고 있는 동안 나타나다가 신발을 벗고 발을 주물러주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넘어가곤 하는데요.

 

 

한 번 발생한 증상은 높은 구두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시는 경우 바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현저하게 나아질 때 까지는 위와 같은 불편한 신발을 지양하고 가급적이면 발에게 휴식을 주는 게 좋겠습니다.

 

 

지간신경종 치료법

 

이런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치료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스테로이드 투약, 수술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 보존적 치료볼이 넓은 신발과 지간신경종 패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신경의 압박을 풀어주는 효과를 노리는 건데요. 일반적으로 20~30% 정도의 환자에게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스테로이드 투약입니다. 첫 번째 보존적 치료로 해도 효과가 없는 70~80% 환자에게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보존적 치료 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국소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투약하는 방법인데요. 지방 조직의 위축을 일으키는 부작용으로 단 한 번만 시술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수술입니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지간 신경종 자체를 절제하는 사항인데요.

 

 

원인이 되는 인대를 절제해서 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해소해주는 수술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결국 수술까지 가는 경우라도 환자의 65% 정도만 완전 호전이 되고, 그 밖에 35%의 환자에게는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호전이 된 분들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수술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는 경우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신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우선 앞볼이 넉넉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완화

 

지간신경종 자연 치유를 위해 부드러운 지간 신경종 패드나 깔창 발가락 교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간신경종 증상 완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발을 주물러 주며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간 신경종 패드, 깔창 등을 이용해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할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집에서도 가급적이면 맨발보다는 바닥이 푹신한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 게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은 몸의 무게를 지탱해 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평소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위인데 잘못된 보행 습관이나 불편한 신발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 이런 질병으로 이전될 수도 있는데요.

 

 

걸음을 걸을 때 발바닥 앞쪽에 타는 듯한 통증이 생기고, 발이 저린 경우 신발을 벗고 스트레칭을 해서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우리나라 여권 파워 순위, 헨리 여권지수 알아보기

비자 없이 입국 가능한 나라의 수를 헤아린 지수가 있습니다. 바로 『헨리 여권 지수』인데요. 비자 없이도 입국 가능한 국가가 많을수록 여권 파워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나온 자료

hello-onl.tistory.com

 

 

발 땀 관리로 발냄새 없애는 법 알아보기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여름은 물론 추운 겨울철에도 발에 땀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의 땀 관리가 되지 않으면 그대로 발 냄새의 원인으로 이어지게 되어 외부에서 활동 후 신발을 벗는

hello-onl.tistory.com

 

 

학교, 대외활동, 회사 등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와 인간관계의 법칙

사회생활은 끊임없는 관계의 연속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많은 사람들과 뒤엉켜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엉켜있는 관계 속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죠. 하지만 이

hello-onl.tistory.com

 

몸에 점이 생기는 이유

사람의 몸에는 평균 144개의 점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그 점은 매력을 올려줄 수 있는 점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잡티 일 뿐입니다. 얼굴에 난 점은 누구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