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fety Engineering/산업안전보건

교대 작업 작업계획서 작성 시기 및 주기

by ONL 2022. 11. 30.
반응형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법에서 정하고 있는 작업을 하는 경우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계획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에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이후 작업계획서를 새롭게 작성해야 하는지 혹은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은지에 대한 사항은 많은 궁금증을 안고 있는데요. 특히 교대작업을 하는 경우 관리감독자의 부재 시 작업계획서가 유효한지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교대 작업시 작업계획서의 작성 시기 및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공정별 관리 요령 유해성 위험성에 따른 분류 자료 공유(29종)

산업안전보건법 제114조(물질안전보건자료의 게시 및 교육)에 따라 물질안전보건자료대상물질을 취급하는 경우 취급하는 작업 공정별로 관리 요령을 게시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안

hello-onl.tistory.com

교대작업 작업계획서 작성 및 주기 등 알아보기

 

교대작업 시 작업계획서 작성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작업계획서 작성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규칙에서는 타워크레인 등 13가지 작업을 작업계획서 작성 대상으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대상 작업의 경우 사전 조사 및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작업계획서에 따라 작업을 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1. 타워크레인을 설치ㆍ조립ㆍ해체하는 작업

2. 차량계 하역운반기계등을 사용하는 작업

3. 차량계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작업

4. 화학설비와 그 부속설비 사용작업

5. 318조에 따른 전기작업

6. 굴착작업

7. 터널굴착작업

8. 교량작업

9. 채석작업

10. 건물 등의 해체작업

11. 중량물의 취급 작업

12. 궤도와 그 밖의 관련설비의 보수ㆍ점검작업

13. 입환작업(入換作業)

 

각 작업에 대한 작업계획서 샘플 자료 및 양식은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작업계획서 작성 시기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정하는 작업계획서에는 별도의 작성 시기가 명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KOSHA Guide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작성하고 있는데요. 

 

1. 해당 작업이 시작 되기 전

2. 일상작업은 최초 작업 개시 전

3. 작업 위치 또는 작업 방법 등 내용이 변경될 경우 작업 전

4. 작업 담당자가 변경될 경우

 

법에 따라 명기된 사항이 아니라 권고적인 내용이 강하기 때문에, 4가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사업장 내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주기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대작업 작업계획서 작성 시기

위에서 정한 바와 같이 작업계획서 작성 시기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작업계획서의 경우 안전보건규칙 제38조에서 정하고 있으며, 관리감독자의 직무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교대작업의 경우 한 부서에 관리감독자가 1명으로 지정할 경우, 해당 부서의 관리감독자가 퇴근하고 다음 교대 근무조가 작업할 때 관리감독자의 부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교대조별로 관리감독자를 지정하여 관리감독자의 직무가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켜봐야 하는데요. 작업계획서 또한 관리감독자의 직무에 포함되기 때문에 교대 근무조가 바뀔 때 바뀐 관리감독자가 작업계획서를 새롭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대 작업 시 작업계획서의 작성 시기 및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작업지휘자 지정서 다운로드(지게차, 굴착작업, 중량물, 교량, 항타기)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9조(작업지휘자의 지정)에 따라 규칙에서 정한 5가지 작업(차량계 하역운반기계, 굴착작업, 교량 설치 해체, 중량물 취급작업, 항타기나 항발기 조립 등)에 대

hello-onl.tistory.com

 

 

관리감독자 작업 시작 전 점검표 19종 다운로드 PDF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관리감독자의 직무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중 관리감독자의 경우 관련 업무와 소속직원을 직접 지휘 감독하는 사람으로 정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현장에서 수행해야하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