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내역 조회하는 방법

by ONL 2021. 9. 3.
반응형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과태료나 범칙금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함에 따라 내비게이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며, 새로 생긴 신호, 과속 단속 카메라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란한 내비게이션의 경고음이 들리지 않고 머리 위로 지나간 카메라는 갑작스러운 불안감을 남겨주게 됩니다. 과태료 대상이 되는 경우 일정 기한 내에 납부하면 20%를 할인받을 수 있지만 과태료 납부 고지서를 제때 수령하지 못한 경우 과태료 금액 100%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조금이라도 이상한 느낌이 있다면 자동차 과태료나 범칙금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과태료 또는 범칙금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과태료, 범칙금 조회 사이트

 

과태료, 범칙금 조회 사이트

 

자동차 과태료 또는 범칙금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

 

조회하는 방법 중 가장 처음 해야 하는 것은 해당 사이트 접속입니다. 검색창에 이파인또는 “경찰청 교통민원 24”를 검색하거나 http://www.efine.go.kr/ 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로그인 방법

 

 

접속하면 메인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 상부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하도록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공동 인증서(공인인증서), 브라우저 인증서,디지털원패스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미납과태료, 미납범칙금 찾기

 

 

로그인하고 나면 다시 사이트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동하면 화면 오른쪽에 최근 무인단속내역, 미납과태료, 미납 범칙금, 교통사고 조사 예약 등이 있습니다.

 

미납과태료 확인 화면

 

 

저는 미납 과태료와 미납 범칙금을 확인하고자 해서 미납 과태료를 먼저 확인해보았습니다. 미납과태료 내역을 확인하면 과태료 내역이 있다면 과태료 내역이 조회되는데요.

 

조회 내역은 순번, 위반일시, 위반 장소, 위반내용, 차량번호, 납부기한, 납부금액 등 필요한 정보가 한 번에 제공되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납범칙금 확인 화면

 

범칙금 검색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른 뒤, 미납 범칙금 버튼을 누르면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칙금을 내는 경우 벌점이 함께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며, 벌점이 늘어날 경우 면허 정지 또는 면허 취소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인카메라로 단속되는 경우 범칙금 대신 과태료로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변환하여 제출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변환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과태료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방법 및 주의 사항

 

과태료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방법 및 주의 사항

운전을 하는 도중 원치 않게 제한속도를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을 믿고 달리다 보니 새로 생긴 과속단속카메라에 걸렸었는데요. 내역을 보니 과태료 또는 범칙금으로 선택할 수

hello-onl.tistory.com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안전운전은 물론 방어운전을 해야 합니다. 다만 모든 사람을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범칙금이나 과태료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요.

 

과태료나 범칙금을 내는 시기에 따라 20%를 할인받을 수도 있지만 가산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조회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에 묻은 아스팔트 얼룩, 송진, 타르 제거 방법, 제거제 사용법 추천

 

자동차에 묻은 아스팔트 얼룩, 송진, 타르 제거 방법, 제거제 사용법 추천

자동차에 묻은 타르 제거하기 밝은 색 계열의 차량을 구매한 분들은 모두 공감할 만한 내용입니다. 특히 타르는 자동차 하부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요. 가만히 두면 보기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hello-onl.tistory.com

자동차 교통신호위반 신고 방법과 과태료 벌점, 이륜차 경찰청 스마트 국민 제보 신고 포상금

 

자동차 교통신호위반 신고 방법과 과태료 벌점, 이륜차 경찰청 스마트 국민제보 신고 포상금

자동차 교통 신호 위반 벌금과 벌점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여러 가지 문제를 풀고 느끼는 생각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상식적인 문제가 많은 것 같았죠. 하지만 운전을 시작한 지 10년이 돼가

hello-onl.tistory.com


블로거에게 좋아요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